Analysis/Sherlock Holmes

Asperger Syndrom for Sherlock

Dcoding 2011. 10. 3. 22:49

아스퍼거 신드롬은 아동의 정신적 증상으로 흔히 분류되지만 정신통계편람(DSM)과 국제질병분류(ICD)의 두 부분에서 발췌한 것을 기록한다.




DSM_IV(4) 정신통계편람 - Diagnosis for Asperger's Syndrom


* 다음 중 최소한 두 개 이상에 의하여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 결함 :


1.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맞춤, 얼굴 표정, 자세, 몸짓 등과 같은 다양한 비구어적 행동에 있어서의 분명한 손상

2. 발달 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실패

3.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나누려고 하지 않음 (예 :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 있는 사물을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는 행동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 의하여 나타나는 제한된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행동, 관심, 활동 :

1. 감도나 관심 집중 면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적인 형태의 관심에 몰두

2.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식에 융통성 없이 집착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신체 매너리즘 (예 : 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거나 꼬기, 복잡한 전신의 움직임)

4. 사물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몰두

* 장애가 사회적이거나 직업적이거나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손상을 초래한다.

* 언어에 있어서는 임상적으로 유의할 일반적인 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예 : 2세에는 한 단어를, 3세에는 의사소통적인 어구를 사용함)

* 아동기에 인지 발달이나 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 적응행동(사회적 상호작용 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 진단기준이 기타 특정 전반적 발달 장애나 정신분열증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



*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상황요건

1. 또래와의 상호작용

2. 스트레스 상황

3. 시간표과 일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

4. 고도의 구조화가 제공되거나 제공되지 않을 때

5. 감각적 스트레스 요소가 드러나는 상황

6. 새로운 상황






ICD Standard fo Asperger's Syndrom

A. 구두언어, 수용언어 또는 인지발달이 임상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지체되지는 않는다.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2세 또는 그 이전까지 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3세 또는 그 이전까지 의사소통하기 위해 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첫 3년 동안의 자조기술, 적응행동, 환경에 대한 호기심 정도는 정상적으로 지적 발달을 하는 아동의 수준과 일치해야 한다. 그러나 운동능력에서는 발달이 약간 지체될 수 있어서 흔히 운동 기능이 서툴다. (그러나 진단을 위한 특징으로 생각할 만큼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종종 비정상적으로 강한 정도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진단에 요구되는 항목은 아니다.

B. 상호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질적인 비정상이 있다.(자페증의 진단 기준)

C. 흔하지 않을 정도로 강하고 제한된 관심사. 그리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양식, 관심사 및 활동을 보인다. (자폐증의 진단 기준과 같다. 그러나 동작성 매너리즘 또는 식물의 일부분이나 놀이재료의 비기능적인 요소들에 대한 집착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D. 다음과 같은 다른 전반적 발달 장애에 기인하지 않아야 한다.

단순한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 장애
강박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 장애
탈억제적 애착장애



Lorna Wing(1981) - Asperger's traits

1. 남아에서 절대적으로 빈번하게 나타난다.

2. 사회적 고립과 공감의 결여

3. 의사소통 기능의 손상 (현학적인 듯한 비정상적 어투,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말)과 무엇보다 말을 상호적으로 - 대화 목적으로 - 사용하지 않는 것.

4. 비언어적 의사소통, 특히 눈길, 몸짓과 얼굴 표정을 사용한 의사소통의 손상

5. 융통성 있고 사회적인 상상놀이의 결여

6. 반복적인 상동행동과 변화에 대한 거부

7. 소음에 대한 과민성, 사물의 느낌, 맛 또는 냄새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 등 감각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8. 서툰 운동능력과 경우에 따라서는 이상한 걸음걸이

9. 공격성, 파괴성과 협동하지 못하는 것 등 파괴적 행동

10. 기억과 수학 등 특정 분야에서 특별한 기술을 보이는 등 비균형적인 발달 양상




원인

- 유전적 요인에 일반적으로 동의

자폐증과의 유사성이 높음

ADI (Autistic Diagnosis Interview)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경향





자폐증 (Autism)과의 주안점

1. 의사소통 능력

2. 언어 구사력

3. 상동행동, 애착과 수상행동

4. 몰두

* 일부 학자들은 아스퍼거와 자폐증상의 구분 자체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른 말로 'High Functioning Autism'이라고도 한다.

두 경우에서 다른 증상으로는 (다양한 사용) 다양하게 정의하는 학자의 경우 용어는

1) 지능 또는 언어 능력이 높은 수준의 자폐아동,

2) 비교적 가벼운 정도의 강박적인 문제와 사회적인 문제를 지닌 아동

3) 자폐증에 대한 모든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아동

4) 분열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를 가지고 있는 아동



인지 기능에서의 차이

초기 언어 지체

역학과 시작 연령(유병률로 따졌을 때 아스퍼거 > 자폐증), 아스퍼거의 경우 2세때 이미 문제가 드러나며 평균 2.5세때 문제를 인지하기 때문에 고기능 자폐증(High Functioning Autism)과 다를 바가 없으며 자퍠증에 비해서 아스퍼거 증후군은

1) 더 높은 언어성 정신연령을 가지고 있으며

2) 사회적 관계에서 더 주도적이며

3) 주의력 결핍장애(ADHD)가 중복 진단될 가능성이 더 많으며

4) 더 늦은 단계 (8세; 자폐증의 경우 6세) 에서 진단되는 경우가 있다.

* 그러나 고기능 자폐증으로 봐야하는가는 여전히 논쟁거리이다.




* 아스퍼거 증후군에서 드러난 여러 경우들(CASE)

1) 가족치료가 소용 없었다.

2) 감정 표현이 적다. (혹은 미비하다).

3)유난히 탈것, 지도에 관한 집착에 가까운 관심

4)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경향 (은유적 적용이 안됨)

5) 파괴적 행동

6)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지적 능력 발휘

7) 상상력(놀이)의 부재. 재연력의 뛰어남

8) 집착 대상은 하나의 '학문'으로 정착되는 키워드 (소소하거나 단편적 키워드보다 다양한 개체를 포괄하는 대상)

9) 지나치게 사회성 부족

10) 외적 면모에 빠른 반응

11) 공감 능력 부족 혹은 부재

12) 이행하는 행동에 어떠한 의도도 없음

13) 비사회적이거나 일정 이상의 비난에 위축되어 고립 초래

14) 행위의 의도를 짐작하거나 파악하지 못함

-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특정 영역에서의 높은 지능을 유지



* 자폐증에 수반되어 보고된 징후

1) 선천성 풍진(임신중 바이러스에 의해 걸림) 감각기관과 학습기관의 원인. 현재는 예방접종으로 드문 경우.

2) 선조체 (성장지체, 얼굴 특성, 염색체 장애)

3) 태아 알코올 증후군

4) X결함 증후군 (X결함에 FMR-1유전자가 발견. 신체와 얼굴에 전형적인 특징이 존재.) 최근에 관련이 없다는 설이 제기

5) 저멜라닌 색소증 (피부및 두개골에 이상. 간질, 학습 곤란 초래. 염색체 장애)

6) Joubent 증후군 (운동발달 이상, 정신지체, 상염색체 열성장애)

7) Lujan - Fryns 증후군 (X염색체 관련 장애, 신체, 음성 이상. 과잉행동(ADHD))

8) 뫼비우스 증후군 (선천성 양측 마비, 신경학적 장애)

9) 신경섬유종 (피부, 중추신경계, 내장 종양 형성, 상염색체 우성) 행동장애, 학습장애와 관련

10) 피넬케톤뇨증 (상염색체, 열성장애, 패닐알라닌독성, 효소결핍, 피부와 얼굴에 특성, 신체기형, 발작, 학습장애)

11) 소토스 증후군 (뇌수종, 전형적인 얼굴, 성장촉진, 발달지체, 대뇌 거대증)

12) 뚜렛 증후군 (불수의적 운동 수반, 유전요인)

13) 결절성 경화증 (상염색체 우성장애, 50% 간질, 정신지체)

14) 윌리엄스 증후군 (탄력소 유전자 결핍장애, 특이한 얼굴 모습, 전형적 패턴의 사회적, 의사소통적, 행동적 특징)




* 치료

행동적 접근 : 초기의 집중적 개입

고기능 자폐증인 사람들중에는 심한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거의 정상에 가까운 지능을 가지고 적응적인 행동을 하며 일반 공립학교에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달리 생각한다면 이들은 자폐증의 사회적, 인지적, 의사소통적 후면의 심각성을 최소화한 것이다.

그 외 : 머리마사지 요법, 일상생활치료, 조기개입, 의사소통 촉진, 부드러운교육, 잡아주기 치료, 음악치료, 심리치료